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코로나19 증상
    코로나19 증상

    최근 감기 환자가 늘면서 코로나19와 독감과의 증상을 구분과 대응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각각 다른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질환인 코로나19, 독감, 감기 증상은 유사하지만, 발생 원인과 예방법은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증상, 독감, 감기의 차이와 감염예방 수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코로나19 증상

    코로나19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인 사스코브투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며, 사계절 구분 없이 발생하고,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감염된 사람과 밀접한 접촉, 기침, 재채기 등 비말 방식으로 전파됩니다. 코로나19 증상은 변이에 따라 조금씩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감염되고 나서 2~14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독감과는 달리 갑자기 심하게 아프지는 않고 서서히 증상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37.5도 이상 고열, 기침, 가래, 인후통, 후각과 미각 상실, 피로감, 호흡곤란, 폐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증상이 매우 심할 경우 폐렴으로 진행되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과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증상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단순한 감기나 독감의 증상과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게는 감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증상이 없는 무증상 감염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감염 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워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감염자와 접촉 시 자가격리와 자가진단시트 검사 등을 통해서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이며, 날씨가 춥고 건조한 10월~5월 사이에 독감이 잘 발생합니다. 독감 증상은 일반 감기보다 심할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고열, 두통, 피로, 오한,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독한 감기로 며칠 동안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독감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영유아 경우, 고열 시 열성 경련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인,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러한 고위험군에게는 반드시 독감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이 권장됩니다. 독감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독감 증상이 있다면 의료기관을 이용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독감 예방을 위해서 매년 가을에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하여 감염 예방하고, 최소한의 증상으로 병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백신은 환자가 갖고 있는 항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변이 할 때마다 새로운 백신을 개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독감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백신 접종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일반적인 감기는 라이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코와 목 부위의 상기도 호흡기에서만 감염이 일어납니다. 이 바이러스는 기관지 깊은 곳이나 폐에는 염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세포를 파괴하지 않아 대부분 일주일 이내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감기 증상에는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이 포함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두통, 근육통,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이 거의 없기도 하며, 영유아의 경우에도 증상이 상대적으로 경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감기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기는 대체로 1주~10일 이내에 완치되지만, 이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기가 아닌 다른 호흡기 감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등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감기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씻기 습관, 호흡기 예방수칙 등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감기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 면역력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생활습관으로 일상생활 방역수칙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예방 수칙!

    감기는 비교적 경미한 증상만 나타나기 때문에 감기 예방을 위한 백신을 아직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독감은 매년 계속해서 변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과 봄철에 유행하는 독감은 매년 두 번 독감 예방접종을 개발하여 접종됩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접종을 받으면 감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역시 감염 예방에 큰 역할을 하므로, 고위험군 중심으로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하여 최소한의 증상으로 병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신에 대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종 전에 의사와 상담하면서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도 감염 예방에 신경 써야 하며, 자주 손을 씻고,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예방 조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의 예방 조치와 백신 접종 등 적극적인 건강 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